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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3D 제작툴 기본 조작법 및 제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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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기능

***휠 마우스 : 확대, 회전, 이동(+Shift)


<지정된 View 보기>
Key패드 0 : 카메라 화면보기
Key패드 1 : 정면보기 // 후면보기 (Ctrl + 키패드1)
Key패드 5 : 정사법 // 원근법 교체

 

모형생성

Shift + A : 도형 생성

(*참고 : 단축키는 한/영 버튼 영어일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조작도구

 

<툴바>

 

*이동툴 : 공간상에서 이동시키는 도구...좌표축과 좌표평면을 눌러 원하는 축, 원하는 평면상에서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개념참고 : z축으로 움직이고 싶지 않을때 = xy평면상에서 움직이면 됩니다.)

*회전툴 : 마찬가지로 원하는 방향으로만 회전도 가능!

*축적툴 : 마찬가지로 원하는 방향으로 확대/ 축소도 가능!

(*참고 : 수치를 변경중에 Ctrl키를 통해 일정 수치단위만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참고 : Transform 패널을 이용해서 직접 값을 입력해 줄 수 도있습니다)

변환(Transform) 패널

 

 

<메뉴바>

▲오브젝트 모드 (Object Mode) : 오브젝트 전체를 돌리거나 이동, 컨트롤할 때 사용하는 모드

 

 

▲에디트 모드(Edit Mode) : 점, 선, 면을 편집하는 모드

(*명칭 참고 : 점 : Vertex / 선 : Edge / 면 : Face / 육면체 : Polygon)

**점/선/면 생성 버튼 : 생성할 대상을 선택하고 단축키 : I

**점/선/면 돌출 버튼 : 생성할 대상을 선택하고 단축키 : E

 

(**주의! : 대상을 선택하고 ESC 등 취소를 하더라도 중첩된 위치에 생성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안쪽으로 얼마나 파고들어갔는지 알수있는 방법..?

▲시각적인 효과 변경 : 뷰포트 셰이딩

(단축키 : 화면에서 Z키 홀딩)

 

 

 

설계 제품 다듬기

 

▲각진 면을 다듬는 기능 (면을 균등하게 분등하여 다듬는 기능)

 

<면 나누기 기능>

 

▲Ctrl + R을 눌러 기능을 활성화 한 뒤,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Tip : 나누기 기능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몇 번 나눌것인지 키패드를 통해 입력해줍니다.(두자리수 가능)

 

▲Subdivision Surface

 

Subdivision의 수치를 올려주어 더욱 더 부드럽게 만들수 있고

마무리로 셰이드 스무스를 적용시켜준 후

편집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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