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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슈퍼아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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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로웬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PVP컨텐츠를 즐겼으면 하는 바램으로 PVP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슈퍼아머에 대해서 글을 써보고자 한다.

로스트아크의 피격 판정에는 일반, 경직, 피격이상이 있고 추가적으로 상태이상이라는 특수 피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캐릭터가 공격을 받았을때 피격에 대한 저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슈퍼아머이다.

로스트아크의 슈퍼아머는 경직면역, 피격이상면역, 상태이상면역의 세 가지의 슈퍼아머가 존재한다

 

 

1. 경직면역과 피격이상면역

 

-슈퍼아머 : 경직면역 : 일반피격경직피격에 대한 저항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이다.

 

일반피격은 도트데미지를 제외한, 데미지가 들어오는 모든 공격에 의해 발생하며 피격시 경직을 유발하게 된다.

 

일반피격면역이란 슈퍼아머효과가 없더라도 모션을 취하고만 있다면(걷기제외) 일반피격을 저항할 수 있는 효과이다.

ex)데빌헌터와 건슬링어의 데스파이어,나선의추적자 블래스터의 개틀링건 스킬 등이 일반공격에 해당하고, 기본 공격모션이나 슈퍼아머 효과가 없는 스킬 모션은 앞의 스킬들을 맞아도 저항할 수 있는 일반피격면역에 해당한다.

(일반공격과 일반피격면역은 엄연히 존재하는 효과이지만 인게임에서 따로 언급되지않는다)

일반피격(데스파이어,나선의추적자,레인오브불릿)
일반피격면역(기본공격)

 

경직피격은 일반피격의 상위개념으로 대부분의 스킬에 의해 발생하며 캐릭터가 피격되었을때 경직을 유발하게 되며, 일반피격면역 상태일지라도 경직을 유발하게 된다.

 

슈퍼아머 : 경직면역이란 피격으로 발생하는 모든 경직을 저항할 수 있는 효과이며 만약 효과가 적용되는 스킬이라면 스킬의 추가 설명란에 주황색 글씨로 표기되거나 몇몇 스킬은 트라이포드를 활용하여 경직면역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PVE모드에서는 대부분의 스킬들이 기본적으로 슈퍼아머 : 경직면역의 효과를 지니고 있지만, PVP모드에서는 면역효과가 사라지는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경직면역 상태가 되면 캐릭터에 흰색 테두리가 생긴다(PVP모드)

 

(※경직상태가 되면 이동기를 포함한 모든 행동이 불가능하게 되고, 일정수 이상의 경직공격을 맞게 되면 캐릭터는 피격이상면역, 상태이상면역인 상태를 유지하며 다운되었다가 기상하게 됩니다.)

PVP모드에선 슈퍼아머 : 경직면역 효과가 사라지는 스킬이 많이 존재한다

 

 

 

 

 

-슈퍼아머 : 피격이상면역 : 일반피격과 경직피격, 피격이상에 대한 저항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이다.

 

 

피격이상은 피격시 제자리에서 서서 경직되는 공격이 아닌 넉백시키거나 공중으로 띄워올리거나 혹은 다운시키는 공격에 해당된다.

피격이상을 포함하는 스킬은 스킬의 설명란에 부가적으로 효과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으며 슈퍼아머 : 피격이상면역 이라는 문구가 없다면 효과를 저항할 수 없다.

피격이상은 스킬의 설명란에 효과가 적혀있다
경직면역은 피격이상을 막을수없다

슈퍼아머 : 피격이상면역이란 피격으로 발생하는 모든 경직피격이상 공격을 저항할 수 있는 효과로써 이동기와 궁극기를 포함한 극히 일부의 스킬만이 기본적인 옵션으로 적용이 되고, 일반적으로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해당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다.

피격이상면역 트라이포드
피격이상 상태가 되면 캐릭터에 주황색 테두리가 생긴다(PVP모드)

 

2. 상태이상 면역

 

-슈퍼아머 : 상태이상면역 : 상태이상에 대한 저항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이다

 

상태이상 공격은 피격시 기절, 공포, 빙결, 감전, 지진 등 행동이 불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군중제어 효과를 지닌 공격으로 위에서 설명한 피격과는 별개로 적용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슈퍼아머 : 피격이상면역 상태일지라도 상태이상 공격에 맞게 된다면 상태이상효과가 그대로 적용된다.

 

슈퍼아머 : 상태이상면역 효과는 이동기와 궁극기에만 적용이 되어있고,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PVP에서 피격이상면역인 대상을 저지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또한 상태이상면역인 이동기와 궁극기는 기본적으로 피격이상 면역인 상태이기 때문에

상태이상면역 > 피격이상면역 > 경직면역 순으로 공격을 저항할 수 있는 수단의 등급이 나뉜다고 볼 수 있다.

 

 

 

추가적으로 도트데미지를 유발하는 효과나 능력치를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유발하는 공격등은 피격이상이나 상태이상과는 무관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면역이 적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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